본문 바로가기

[지하실] 나우이엘 제습기 NED-020P 1년 사용기

반응형

작년 이맘때 지인작업장에 설치한 나우이엘 제습기 NED-020P 모델에 대한 사용후기를 정리해 봤다. 직접 실사용한 건 아니지만 한 달에 한두 번은 공유하는 소규모 작업장이라 제습기를 사용하기 전과 후의 환경은 직접 체감하였으므로 어느 정도 성능은 판단할 수 있었다.

 

작업장 규모는 약 20평으로 오래된 콘크리트 건물 반지하에 위치해 있다. 작업장으로 사용하기 전에는 1년 내내 벽과 천장에 곰팡이와 물이 흐른 자국이 남았고, 바닥에는 항상 물이 흥건한 상태였다. 제습기 회사와 모델은 셀 수 없이 많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제습량이 높은 산업용 제습기 중 비교적 구매하기 쉬웠던 나우이엘 제습기 중 NED-020P 모델을 선택했다.

 

습도천국이었던 지하 작업장에서 1년간 사용한 후기와 올바른 제습기 선택방법에 대해 나름 경험을 토대로 정리했다. 본문 내용을 참고하면 가성비 제품을 구매하는데 도움 될 거라 생각한다. 나우이엘 제습기 NED-020P모델에 대한 상세스펙아래 공식 사이트 내용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나우이엘 NED-020P 상세 스펙 보기

 

[[나의목차]]

제습기를 사용해야 하는 3가지 이유

  1. 건강(습도, 곰팡이, 바이러스)
  2. 가구수명보호
  3. 냉난방효율증가

 

사람이 사용하는 공간은 단순히 창고라고 해도 환경이 매우 중요하다. 습도가 높은 곳은 많은 유해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기도 하다. 특히 곰팡이균이 호흡기를 통해 체내로 들어가게 되면 면역력이 낮은 사람은 질병에 걸리기 쉽다. 생활환경은 습도가 너무 낮아도 좋지 않지만 높아도 좋지 않다는 건 너무나 당연한말이다.

 

습도가 높은 곳은 사람뿐만 아니라 각종 물건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특히 나무로 된 가구나, 옷가지는 습기와 곰팡이로 인해 악취가 발생하고 변형이 쉽게 생긴다. 특히 잘 쓰지 않는 물건을 창고해 보관하거나 과일, 채소 등을 보관할 때는 반드시 습도조절이 필요하다.

 

온도조절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특히 여름철 에어컨을 사용할 때 제습기를 함께 사용하면 짧은 가동시간으로 빠른 냉방효과를 볼 수 있다. 제습기의 가격이 에어컨 보다 저렴하고, 전기소모도 작기 때문에 최근 뉴스에서도 에어컨과 제습기를 같이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제습기 고르는 방법

먼저 제습기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참고로 내가 사용하는 거의 모든 공간(집, 회사, 작업실, 창고 등)에는 제습기가 설치되어 있다. 집에는 13평형의 작은 모델과 20평형대 모델 두 개를 사용하고, 회사현장에는 100평이 넘는 대형 제습기를 사용하고 있다. 사실 제습기를 평수로 구분하지는 않지만 이해하기 쉽게 평수로 설명했다. 아무튼...

 

제습기를 장마철에만 사용하는 걸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나의 경우 1년 내내 제습기의 도움을 받고 있다. 특히, 바람이 통하지 않는 창고의 경우 하루라도 제습기가 돌아가지 않으면 자재의 변형이 생기거나 수명에 지장이 있기 때문에 항상 제습기의 전원이 켜져 있다. 그렇다면 환경에 따른 제습기 선택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생활공간 가정용 제습기 선택방법

최근 공기청정기와 함께 가정용 제습기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특히 장마철이 되면 수요가 폭발한다. 유아나 아이들이 있는 가정은 더더욱 필요성을 절실히 느낀다. 때문에 건강을 생각해서 제습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 가전으로 자리 잡고 있다. 가정용은 일일 제습능력이 클 필요는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작은 실수를 한다.

 

예를 들어 집의 평수가 30평일 경우 30평 이하의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다. 제습기가 있다는 사실만으로 습도조절에 많은 도움이 되지만 제습기를 고를 때는 항상 생활하는 평수에서 X1.5 이상 용량을 선택하자. 대용량 제품은 제습효율도 좋기 때문에 오히려 전기요금을 절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회사 또는 창고용 제습기 고르는 방법

공공시설 또는 창고용 제습기를 고를 때는 부가기능 중에 배수모터가 탑재된 자동배수 기능이 있는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자동배수기능은 물통이 달린 일반적인 가정용에는 없는 기능이다. 제습기의 특성상 공기 중의 습기를 한 곳에 모아야 하는데 대용량의 경우 물통 비우는 것도 하나의 일이 되어버린다.

 

특히 50평형이 넘어가는 모델은 물이 모이는 것을 실시간으로 보이기 때문에 자칫 물통 비우는 전담반을 만들어야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창고나 사람이 자주 드나들지 않는 장소에서 물통 비우기는 불가능하다. 때문에 대용량 제습기에는 자동배수 기능이 있다. 공기 중의 물을 물통에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강제로 호스를 통해 외부로 내보내는 기능이다.

 

설치에 대한 부담감이 있을지도 모르나 흔히 말하는 똥손이 아니라면 누구나 설치할 수 있다. 그리고, 대용량 제습기는 제조업체 CS팀에서 설치를 해주는 게 일반적이다. 단점이라면 한번 설치하면 배수호스 때문에 이전이 쉽지 않기 때문에 처음 설치 시 많은 고민을 해야 한다.

 

나우이엘 제습기

본 포스팅에서 소개할 제습기는 나우이엘 제습기지만 사실 대용량 제습기는 나우이엘뿐 아니라 한빛시스템, 가야블루칩, 에코하임 등 가성비 제품이 많이 때문에 구매 전에는 꼭 타 회사제품과 비교해 보실 것을 권장한다. 여러 회사 제습기를 사용해 본 경험으로 봤을 때 가격대와 CS품질은 비슷하다. 단, 중국산 저가 제습기는 AS를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나우이엘 제습기는 산업용 모델을 주력으로 생산/판매하고 있지만 가정용으로 사용해도 손색없는 모델이 몇 가지 있다. 솔직히 가정용 가전제품을 고를 때 디자인을 포기할 수 없다. 그렇다고 TV에서 광고하는 기업제품의 디자인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아무튼 30평 내외의 공간에서 효율적이면서 자동배수 기능까지 탑재된 가성비 모델 하나를 소개한다.

 

포스팅 서론에서 말한 지인 작업장에 설치한 그 모델이다. 다름 디자인도 무난하고 자동배수가 있어서 따로 물통을 비워야 하는 번거로움도 해소되었다. 당시 구입할 때 30만 원 후반대에 구입한 걸로 기억하는데 방금 가격비교 사이트에 검색해 보니 여전히 30만 원 후반대에 판매되고 있다.

 

나우이엘 공식 사이트 바로 가기

 

NED-020P 펌프형

나우이엘 NED-020P 전면 이미지
나우이엘 NED-020P 전면/상단 이미지
나우이엘 NED-020P 측면 이미지
나우이엘 NED-020P 측면/상단 이미지

 

제품 스펙 요약

소비전력 정격 362W(최대 495W) / 색상 화이트&블랙 / 에너지효율등급 2등급 / 자동 배수펌프 및 기본 호스 5M 내장 / 최대 제습용량 40리터 / 배수방법 물통+자연배수+배수펌프 / 중량 18.5kg / 물탱크 용량 5.5L / 터보, 정속기능, 습도표시, 설정기능, 자동성에제거 등

 

나우이엘 대용량 제습기 NED-020P(펌프형) 상세 스펙 보기

 

참고로 말하자면 일일제습용량이 40리터가 넘고, 자동배수펌프가 탑재된 제습기를 30만 원대에 구하는 건 쉽지 않다. 그리고, AS를 위해 대기업 제품을 구입하지 않는 이상 중소기업 제품을 고려한다면 가성비를 고려해서 대용량 제습기를 선택하는 것을 강하게 권장한다.

 

그리고, 반복해서 말하지만 제습기를 고를 때는 꼭 생활 평수보다 높은 평형의 모델을 선택할 것을 권장하고, 사용환경에 따라 배수펌프 기능이 있는 모델(가격이 3~5만 원 비싸긴 하다.)을 고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나우이엘에서 판매하는 제습기 전 모델이 궁금하다면 아래 공식 사이트 페이지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나우이엘 공식 사이트 제습기 전 모델 상세 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