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동나비엔/린나이] 32평 보일러 교체비용, 용량, 가격

반응형

보일러 기술자도 아닌데, 날씨가 쌀쌀해지니 보일러 문의가 많아진다. 아마 전자제품을 취급하다 보니 보일러에 대해서도 당연히 잘 알거라 생각하는 모양이다. 아무튼 최근 32평 아파트에 사시는 고객에게 보일러 업자를 소개해 주면서 몇 가지 괜찮은 정보를 더 알게 되었다. 평수에 따른 보일러 용량 선택방법. 일반판매점과 공식대리점의 가격이 다르다는 점. 설치비용과 교체비용의 차이 등을 정리한 것을 블로그에 옮겨본다. 보일러 교체를 계획하고 있다면 이 글이 조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한다. 보일러는 경동나비엔, 린나이, 대성쎌틱, 귀뚜라미가 인지도가 높다. 순전히 개인적인 견해인데 보일러는 경동나비엔과 린나이가 가격과 내구성으로 봤을 때 가장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보일러 가격은 아래 가격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다.

 

제조사별 가정용 보일러 가격비교 검색결과

 

[[나의목차]]

 

아파트와 주택 평수에 따른 보일러 용량 선택 방법

평수에 따른 보일러 용량 선택 방법
평수에 따른 보일러 용량 선택 방법

 

보일러 용량은 정확하게 정해진게 없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보일러 스펙에는 x평형이라고 명시되어 있지만, 최소 기준이라고 보면 된다. 예를 들어 32평형 보일러라면 가능하면 실제 사용 평수가 32평을 넘지 않는 게 좋다. 그리고, 같은 32평이라고 해도 아파트와 주택의 난방조건이 다르다. 만일 32평 주택이라면 40평형 보일러를 선택하는 게 효율면에서 좋다.

 

보일러의 용량은 칼로리 단위다. 예를들어 32평형에 적당한 보일러의 용량이 20,000kcal/h인데, 이 말은 한 시간에 20,000L의 물을 1도 올릴 수 있는 열량을 가진 보일러라고 이해하면 된다. 즉, 용량이 높을수록 빠르게 물을 데워서 난방을 할 수 있다. 보일러 제조사는 평균적으로 26평/13,000kcal, 32평/16,000kcal, 40평/20,000kcal, 50평/25,000kcal를 권장 용량으로 정해놓고있다.

 

공식대리점과 일반판매점의 보일러 가격차이가 많이 나는 이유

보일러 가격을 알아보다 보면 같은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판매자에 따라 가격차이가 두 배 이상 나기도 한다. 보통 일반판매점의 가격은 저렴하게 올라오고, 공식대리점의 가격은 대체적으로 비싸다. 이유는 기본 설치비 유무에 있다. 즉, 일반판매점을 순수 보일러 가격을 제시한 금액이고, 공식대리점은 기본설치비가 포함된 가격이라고 보면 된다.

 

직접 교체 및 설치가 가능하다면 가격비교 후 가장 저렴한 제품을 주문하면 그만이지만, 대부분 설치/교체를 함께 의뢰해야 하기 때문에 결정이 쉽지 않다. 때문에 무조건 싼 제품을 선택하는 것보다 앞서 구매/설치한 사람들의 후기를 꼼꼼히 읽어본 후에 적당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아래 페이지는 올해 가장 많이 판매된 경동나비엔 NCB353-22K를 설치한 구매자의 후기를 모아놓은 게시판이다. 천천히 읽어보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보일러 설치 후기 게시판 캡처
가격비교사이트 구매 후기 게시판 캡처 - 아래 링크에서 232건의 후기를 볼 수 있다.

 

보일러 구매 및 설치 후기 게시판 바로가기

 

기존 보일러 매입과 지원금으로 보일러를 가장 싸게 교체하는 방법

어떤 것이든 모르면 돈으로 해결해야 한다. 반대로 해석하면 알면 돈을 아낄 수 있다는 말이다. 보일러를 새것으로 교체하는 가정 중에 기존에 사용하던 보일러를 판매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보일러 설치 업자 역시 은근슬쩍 폐품 처리를 대신 해 준다는 명목으로 예전 보일러를 수거해 간다. 상태가 좋은 경우 점검 후에 되팔거나 부품을 재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심각하게 고장 나서 못 쓰는 상태라도 고철로 판매하면 기름값은 나온다고 한다. 보일러 구성품의 대부분이 스테인리스와 동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고철값도 만만찮다고 한다. 이 사실을 알고 있다는 것을 견적 시 언질만 해도 작게나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참, 보일러의 기본 설치비는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10만원에서 15만원 정도로 보면 된다.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면 지자체를 통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2023년을 기준으로 일반 가정은 10만원, 저소득층 가구는 60만원까지 지원금이 나온다. 예전에는 일반가구에도 20만원의 지원금이 나왔는데, 올해 들어 금액이 줄었다. 내년에는 일반 가정은 혜택을 못 받는다고 하니 가능하면 올해에 받을 수 있도록 하자. (현재 계획은 그렇다. 하지만, 내년 국가 정책에 따라 지원이 계속될 수도 있다.)

 

가정용 보일러 인증시스템 지자체조회 페이지 캡처
지자체 조회 페이지 캡처 - 지자체에 따라 마감이 되었더라도 대기열에 서류를 넣을 수 있다. 하단 링크 참고

 

보일러 교체 지원금을 지자체 예산에서 충당하기 때문에 선착순 지원을 원칙으로 한다. 각 지자체마다 예산이 다르고 접수 시기도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다. 아래 가정용 보일러 인증시스템 지자체 조회 사이트에서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다. 그리고, 이미 마감이 되었더라도 기존 신청자가 탈락되는 경우 지원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기 신청이라도 해 두면 좋다. 아래 페이지에서 지자체를 검색하면 담당부서 전화번호도 나온다.

 

환경산업기술원 가정용 보일러 인증시스템 지자체 조회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